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지식

부모님 폰 자급제 알뜰폰으로 바꿔드려 월 3만원 절약하기

반응형

어머니 폰으로 자급제폰을 선택한 이유

안녕하세요. 호랭이입니다. 오늘은 요즘 많은 사람들이 택하는 자급제폰과 알뜰폰 요금제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머니 폰이 기존 대형 통신사 약정이 끝나면서 변경할 시기가 되었기에 적극적으로 자급제폰과 알뜰폰에 대해 설명드리고 해당 방식으로 변경해드렸습니다. 20~30대 젊은 층뿐만 아니라 50~70대 부모님 연령대 또한 자급제와 알뜰폰의 구조가 더 적절하다고 판단합니다. 그러나 자급제폰 구입이나 알뜰폰 가입은 진입 장벽이 있어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명한 소비에 대해 관심이 많은 자식분들이라면 본인들이 적극적으로 도와드려 효율적인 소비 생활을 구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부모님이 자급제폰과 알뜰폰에 적합한 이유는 2가지입니다.

첫째, 플래그십 모델과 알뜰한 요금제 조합입니다.

부모님들 연령대에서는 가장 좋은 최신폰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어느 정도 구매력이 되시는 분들, 그리고 주변 지인분들의 시선을 신경 쓰는 경우 등에 따라서 말입니다. 사실 폰은 어떤 모델을 사용하는지 쉽게 알 수 있는 경우가 많고 지인들과 모임을 갈 경우에 사진을 찍거나 하면서 카메라 성능에 대해서 자랑할 경우가 많으십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최신 폰을 무조건적으로 저렴한 모델로 구매 해드 리거나 할 경우 싸움이 발생할 수 있죠. 저희 어머니의 경우에는 사실 폰을 오랫동안 사용하시기 때문에 플래그십 자급제 폰을 자식들이 추천드렸습니다. 폰을 기본 3년을 사용하시니 기기값이 많은 게 아쉽지는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통신사는 조금 다른 측면이 있죠. 무슨 통신사를 사용하는지는 본인이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는 한 알수가 없으며 통화품질은 알뜰폰 요금제와 일반 대형 통신사 요금제에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그리고 알뜰폰 요금제를 쓴다는 건 최신 트렌드를 더 따라가는 느낌도 나고 자식들이 부모님께 더 신경을 쓴다는 느낌을 다른 지인들에게 전할 수 있습니다.

 

둘째, 저렴한 보급형 자급제폰과 알뜰폰 요금제 조합을 통해 획기적으로 통신 요금을 낮출 수 있습니다.

부모님 연령대에서 정기적인 수입이 끊어진 경우에 고정비를 최대한 낮추고자 하는 유인이 있습니다. 폰을 변경할 때도 플래그십 모델과 유사한 성능을 지닌 보급형 폰을 구매할 경우 50만원대에서 구입이 가능하고 데이터 및 통화 사용량이 제한적인 부모님의 경우, 1만 원대 미만의 요금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럴 경우 월 3만 원 이상의 요금 절약 효과가 나타납니다. 

 

결론적으로 부모님 통신과 소비 성향과 별개로 자급제폰과 알뜰폰 요금제 조합이 더 합리적이다.

부모님 연령대에서도 자급제폰과 알뜰폰 요금제 조합을 통해 2년 기준 50만원 이상의 통신 요금 절약이 가능하며 3년 이상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거의 100만 원에 가까운 요금 절약이 가능해집니다.

 

자급제폰과 알뜰폰이란?

그럼 자급제폰과 알뜰폰에 대해 정확한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급제폰의 정의

자급제폰이란 말 그대로 폰을 직접 산다는 개념입니다. 그럼 폰을 어떻게 사냐?라고 반문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한국인은 폰을 직접 사는 것이 아니라 통신사와 약정 계약을 맺고 통신사를 통해 구매하는 경우입니다. 반면, 자급제는 삼성이나 애플 스토어 등의 폰 판매처에서 직접 구매하는 방식이죠. 사실 한국과 일본의 자급제 폰 구매 비율이 10% 미만일 뿐 중국은 70%, 미국은 40% 정도의 자급제폰 구매 비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 폰 구매 비용이 부담되지 않냐고 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급제폰을 구매하는 경우, 카드사 무이자 할부개월수 지원 이벤트, 사전 구매 예약 시 10% 이상의 할인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모션이 동반되기 때문에 다달이 나눠서 금액을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통신사에 약정으로 구매하는 경우, 이자율이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통신사에 알게 모르게 내고 있는 이자비용이 많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자급제폰을 통해 알뜰폰 요금제를 구매할 경우, 폰 전체 사용기간 동안 전체 비용이 확 줄어들게 되어있습니다.

특히, 폰 할인을 받아서 통신사에서 구매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6개월에 가까운 기간동안 고가의 요금제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5G 요금제가 LTE 요금보다 높은데, 최신 5G 폰은 LTE 요금이 불가한 구조여서 24개월보다 비싼 요금을 강제로 사용할 수밖에 없죠.

알뜰폰 요금제의 정의 및 가격대

알뜰폰요금제는 대형 이동통신사의(MNO) 통신망을 빌려서 재판매하는 통신업체(MVNO), 알뜰폰 통신업체에서 나오는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알뜰폰이라는 용어에서도 알 수 있는 것처럼 동일한 데이터 용량과 통화량에도 요금은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알뜰폰 통신업체는 매우 많은 업체가 있습니다. 대형 이동통신사의 계열사인 곳도 있으며 우체국, 브랜드 가치가 거의 없는 업체들도 존재합니다.

 

알뜰폰 통신사의 품질

우선 원칙적으로 해당 알뜰폰 통신업체들은 대형 이동통신사의 통신망을 빌려서 사용하기 때문에 인터넷 속도나 통화 품질은 동일합니다. 즉,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는 알뜰폰이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그 시점, 또는 그 공간에서 해당 대형 이동통신사인 SK, KT, LG의 인터넷 속도가 저하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실질적으로 완전히 똑같은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을 수 있으나 제가 겪어본 바에 따르면 거의 유사하다고 판단합니다. 

 

저는 LG 통신망을 빌려쓰는 알뜰폰인 리브모바일을 사용 중인데 어떤 지역에서는 KT를 사용 중인 지인이 인터넷 연결이 안 되는데 저는 연결이 잘 되는 경우도 있는 걸로 보아서는 알뜰폰보다는 통신망이 어떤 계열사에 속하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자급제폰, 알뜰폰 요금제 가입이 적합하지 않은 소비자도 있다.

일부 소비자에게는 자급제폰이나 알뜰폰 요금제가 적합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 조건은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먼저, 시쳇말로 휴대폰 성지라고 불리는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소비자층입니다.

휴대폰 성지 매장은 보조금을 다른 매장 대비 혁신적으로 많이 지급하는 곳입니다. 그렇다면 자급제폰과 알뜰폰 요금제 가입을 하는 것보다 대형 통신사 가입이 유리할 것입니다. 다만, 최근에는 혁신적인 휴대폰 성지 매장이 많이 사라지고 있어 해당되는 소비자도 줄어들 것으로 판단합니다.


둘째, 사실 이 소비자층은 잘 생각해보셔야합니다. 바로 기존에 인터넷이나 가족 결합으로 연결된 소비자층입니다.

요금제 결합을 통해 할인을 받고 있기 때문에 결합이 깨어지면서 축소되는 할인액에 대해서 생각해본 다음에 알뜰폰 요금제 가입을 권해드립니다.

 

셋째, 통신사 멤버십 할인을 잘 이용하고 계신 분입니다.

알뜰폰 통신사는 대부분 추가적인 멤버십 할인이 없습니다. 물론 제가 사용하는 리브모바일은 KB은행 실적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쿠폰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 없다고 가정하고 통신사 멤버십 할인이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소비 카테고리에 적합하다고 하면 대형 통신사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 대형 통신사 멤버십 할인이 축소되고 있다는 측면에서 해당되시는 분들이 적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최근에 제가 저희 어머니 폰을 플래그십 자급제 폰으로 변경해드리면서 알뜰폰 요금제까지 설정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여러분들도 효율적인 소비 시스템 구축을 위해 이런 방식에 대해서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