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지식

결혼예물 다이아몬드에서 중요한 4C에 대해 알아보기

반응형

결혼 예물로 다이아몬드 반지, 다이아몬드 목걸이 등 영원을 상징하는 다이아몬드를 많이 구매합니다. 다이아몬드를 구매할 경우 일반 구매자들이 비교할 수 있는 기준 4C(Carat, Clarity, Color, Cu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아몬드 구입 시 4C가 중요
Carat - 캐럿, 사이즈
Clarity - 투명도, 내포물 포함 여부
Color - 색상, 노란빛의 여부
Cut - 컷팅 수준

다이아몬드 구매 시 4C를 기준으로 가치 판단

다이아몬드를 구매하신다면 4가지를 기준으로 가치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당되는 4가지 기준이 모두 C로 시작하기 때문에 편하게 4C를 생각하면 된다고 이야기하는데요. 먼저 다이아몬드의 사이즈인 Carat, 그리고 다이아몬드 내부에 내포물, 불순물이 얼마나 포함되었는지를 나타내는 Clarity, 다이아몬드가 어떤 컬러를 나타내는지를 의미하는 Color, 마지막으로 컷입니다.

동일한 등급이라고 하더라도 각 등급 내에서 상태 여부에 따라 가치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이아몬드는 개별적으로 가치가 다 따로 매겨지게 됩니다. 다이아몬드 구입 전에 일반적으로 각각의 등급이 가치 평가에 있어서 어떤 위치를 나타내고 있는지, 그리고 그 등급 내에서도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생각해야 되는지를 미리 계획해야 합니다. 정해진 예산 내에서 어떤 C를 먼저 할지에 따라서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다이아몬드가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각각의 요소에 따라서 어떤 부분을 확인해야 하는지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arat: 사이즈

사실 다이아몬드를 선택함에 있어서 캐럿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이아몬드에 대해서 잘 모르는 일반 사람들이 다이아몬드를 볼 때도 사이즈를 들으면서 가격이 어느 정도 되겠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우선 캐럿이 가장 중요한 요소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리고 거거익선, 크면 클수록 좋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큰 다이아몬드를 우선시하게 됩니다. 물론 캐럿이 크다고 하더라도 나머지 요소가 형편없고 기준점을 넘어서지 않는다면 구매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반면, 본인이 다른 요소 기준에 대해 최소한의 기준을 맞춰놓는다면 예산 내에서 캐럿이 클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Clarity: 투명도

투명도라는 것은 다이아 안에 불순물이 얼마큼 포함되어 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입니다. 등급을 판정할 때는 현미경으로 확대를 한 상태에서 보이는 모든 불순물을 표시한 다음 등급이 판정됩니다. 기준은 내외부 불순물이 Zero인 FL 등급부터 시작하여 FL-IF-VVS1-VVS2-VS1-VS2-SI1-SI2-P1-P2-P3 등급으로 나누어집니다. 향후에 다이아를 재판매할 계획이 있다면 최소 VS2 이상으로 가는 게 좋습니다. 다만, SI1, SI2 등에서도 다이아를 잘 고른다면 불순물의 모양, 크기에 따라 상위 등급과 큰 차이가 없는 다이아를 좋은 가격에 구입하실 수도 있습니다.

Color: 색상

다이아를 떠올리면 생각나는 이미지는 투명한 반짝 거림입니다. 그러나 실제 다이아몬드는 무색에 가까운 투명한 다이아부터 노란색의 느낌이 나는 다이아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다이아 색상 등급은 무급일수록 상위 등급입니다. 색상 등급표는 D등급부터 Z까지로 표시될 수 있으나 사실상 보석의 가치로 인정받는 다이아에서는 I 등급까지 있으며 최소한 G나 H에서 결정을 하게 됩니다. 형광색이 과도한 경우에 가치가 낮아지기 때문에, 색상 등급표에서 나타나지는 않지만 등급표를 확인할 때 형광색 여부에 대해서도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DEF는 '무색'의 등급이며 GHIJ는 '무색에 가까운' 등급입니다. 다이아를 결정하는 기준에서 크기 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지만 개인마다 4C 중에 무엇이 중요한지에 따라 등급을 낮춰서 구매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Cut: 컷팅 수준

다이아몬드 컷팅에 따라 다이아의 반짝임이 달라지게 됩니다. 색상과 투명도에서 높은 등급이라고 할지라도 컷팅이 잘 못된 경우 흐린 느낌을 줄 수도 있습니다. 다이아 컷팅은 Excellent-Very Good-Good-Fair-Pool으로 구분됩니다. 유통되는 다수의 다이아가 Excellent 등급이고 Very Good 등급부터는 등급이 낮다고 평가되기 때문에 컷팅은 최고 등급으로 결정하는 게 좋다고 판단됩니다.


다이아는 가공되어 만들어지지 않는 천연의 보석이기 때문에 모든 다이아가 제각각의 빛을 내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다이아를 볼 때 무엇을 먼저로 생각하는지를 결정을 한 다음 다이아를 고른다면 보다 현명한 구매가 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다른 부분보다 사이즈를 가장 우선시하여 다이아를 선택하였는데 다이아를 볼 때마다 크기에 만족을 하고 있습니다. 4C에 대한 이해를 통해 좋은 결정을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